[레전드인터뷰] Toni Scherrenberg | 레전드매거진

Toni Scherrenberg

안녕하세요 Toni Scherrenberg 님. 레전드매거진 구독 자분들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매거진 구독자 여러분.
저는 Toni Scherrenberg 입니다. 저는 네덜란드에서 태어나고 자랐습니다. 그러다가 1990년대 후반 오스트 리아로 이주를 하였고, 그곳에서 음악 산업 관련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주로 Gibson, Epiphone, Marshall, Focusrite, Eventide, AKG 등의 이름있는 브랜드를 취급하면서 이 나라에서 가장 평판이 좋은 세일즈 담당자가 되었습니다. 이후 국제 영업이사로 승진하여, 2008년에 sE팀에 소개될 때까지 글로벌 영업 부사장으로 임명되어 업무를 하였습니다.

[레전드매거진] sE 토니 프로필사진

sE Electronics 브랜드의 탄생 배경에 대해서 설명 부탁 드립니다.
sE Electronics는 20년 전 Siwei Zou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Siwei Zou는 그 당시 프로 뮤지션이었고, 상하이에 있는 한 지인으로부터 마이크 캡슐을 디자인해달라는 도움 요청을 받았고, 요청을 수락하여 그 일을 시작했습니다. Siwei가 미국으로 이주했을 때 OEM으로 제조한 마이크를 단기간 동안 미국으로 수입하기 시작했고, 곧 캡슐이각 마이크의 심장이자 영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만드는 것이 자신이 가장 잘하는 것이라고 판단했죠. 이것이 sE Electronics가 설립된 배경이고, 우리 회사가 오늘날 미국 캘리포니아에 등록되어 있는 이유입니다. 그 이후 상하이 공장이 설립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sE와 함께하는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있습니다. 몇몇 제품은 아티스트들과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는거로 알고 있는데, 특히 MC1 제품은 저스틴 팀버레이크에 요구에 의해 탄생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사연이 있었나요?
sE가 막 V7 MC1을 출시하려고 할 때, 저스틴 팀버레이크(이하 저스틴)는 Audio Technica Elite Series wireless에서 Shure Axient로 바꿨습니다. 그 당시 저스틴의 FOH 엔지니어인 Andy Meyer는 몇 가지 베타 샘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런던에서 열린 한 쇼에서 그는 저스틴의 Axient에 캡슐을 처음으로 시험해 보았는데, 그때 일어난 일은 정말 마법 같았습니다. 모든 마이크 제작자들이 꿈꾸는 것이었죠. 그를 포함한 무대 위의 모든 사람들이 밝게 웃었습니다.

Andy Meyer에 따르면 저스틴은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내 목소리가 들리는 방법이다” 라고요. 여러분들이 상상하는 것처럼, sE에게는 지구상에서 가장 큰 스타와 제품 출시를 시작하는 획기적인 순간이었습니다!

제품 네이밍 및 제품 컨셉이 독특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기준이 어떠한 기준이 있을까요?
저희는 제품 이름을 생각해내는 전담 직원이 따로 없습니다. 이건 우리가 제품을 제작하는 과정에 파트너들과 아티스트들을 포함하려는 부분이고,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팀원들의 노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통 내부적으로 프로젝트 이름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V Kick의 프로젝트 이름은 “Bonham”이었고 V Beat는 “Paice”라고 불렸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베타 샘플을 아티 스트에게 전달할 때 최종 이름도 조사하고 구상하기 시작합니다.

[레전드매거진] sE V7 MC1 black front 3207 1 1

개인적으로 하는 음악 활동이 있으신가요?
안타깝지만 저는 취미로만 할 뿐 가수 그 이상은 되지 않습니다. 하하 저는 작은 기타를 연주 하지만, 딱히 언급할만한 정도는 아닌 것 같네요. 예전에 사운드캣에 방문했을 때 제가 베이 스를 들었던 이유는 그 외 나머지 것들이 이미 선택된 이후였죠 하하. 제가 한국어를 할 줄 모르니까 뭔가 저만의 핑계를 대고 있었던 것 같아요. 그날 밤 고생하신 모든 분들께 사과드립 니다 하하하.

그렇다면 무대에서 공연하는 아티스트의 입장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제품 모델이 무엇일까요?
저희는 가격대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을 제작합니다. 확신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할 마이크를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그것은 sE V7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 중 몇 가지를 마이크로 여러분의 락커에 채워달라고 요청해주신다면, 저는 sE8, 2200, 4400, VR1, Gemini II, RNR1 그리고 모든 종류의 다이나믹마이크를 선택할 것입니다!
아 그리고 혹시 아직 출시는 안 되었지만 RNT도 선택해도 될까요? 하하

사운드캣과 디스트리뷰트를 통해 얻은 바와 앞으로 기대하는 바는?
사운드캣은 훌륭하고 창의적인 크루입니다. 저는 그들을 단순한 사업 파트너라기보다는 친구로 생각합니다. 수년 전 Namm Show에서 Sang이 내게 다가와 사운드캣이 이제 sE의 파트너라고 설명했던 날이 기억나네요. 그녀는 아주 분명하고 명확하게 계획을 설명했었습니 다. 이것이 바로 저희가 좋은 파트너쉽을 갖고 있는 확실한 부분입니다. 전년 대비 성장률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21년 sE 브랜드의 목표를 말씀해주세요.
사회적으로 보았을 때, 2021년 저희의 목표는 2020년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잊어버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런 대유행 때문에 전 세계가 어려워할지 누가 알았겠습니까? 과거에 비해 사람들 간에 분열이 너무 심해져 미쳐버린 시대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셜미디어에서 나타나는 음모론자와 정치적 우익이 판을 치고 있고…저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즈니스 측면을 보았을 때 2020년은 매우 놀라운 한해였 습니다. 특히 매출로 보았을 땐 가장 더욱더 놀라웠죠.

코로나로 인해 여행 금지 및 락다운으로 인해 마이크의 수요가 급등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희는 현실적이면서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2020년과 같은 폭발적인 성장은 2021년에 기대할 수 없습니다. 다만 제품이 시장에 많이 풀려있는 만큼, 브랜드에 대한 입소문이 더 퍼지고, 브랜드에 대한 칭송과 충성도에도 많이 기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제 사용자와 아티스트에 의한 입소문은 여전히 강력한 마케팅 도구이고, 회사의 성장에도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sE는 지속적으로 뛰어난 제품을 생산하고 성장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sE의 자세한 인터뷰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레전드매거진 VOL.025
▣모아진 https://vo.la/cZbUx
▣밀리의서재 https://vo.la/z4MBO
▣조인스 https://vo.la/lb05Q
▣리디북스 https://vo.la/Iho6d
▣자운드 https://vo.la/ZDrRC

 414 total views,  6 vi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