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인터뷰] 인이어모니터 국제무역협회 사무총장, Mike Dias | 레전드매거진

인이어모니터 국제무역협회 사무총장, Mike Dias

인이어모니터 국제무역협회 사무총장
Mike Dias

먼저 레전드매거진 독자들에게 간단하게 본인 및 *IEMITO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좋은 취지를 가진 매체를 통해 한국의 독자들에게 인사 드리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마이크 디아즈입니다. 그동안 인이어모니터 업계에서 오랜 시간 종사해온 전문가이며, 현재는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IEMITO의 사무총장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IEMITO는 인이어 제조사, 제품 판매자, 구매자를 연결하여 전 세계 헤드폰 시장에 비전을 제시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야기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IEMITO의 웹사이트는 이러한 기능을 충실히 이행하여 인이어 업계의 장인들과 유능한 전문 기술자들을 한데 모으는 집합체로서의 플랫폼인데요, 한 가지 예로 웹사이트에서 인이어모니터 제조사들의 모범 경영사례, 박람회 정보 등 다양한 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EMITO가 있기까지 어떤 설립 과정이 있었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지난 20년간 인이어모니터 업계에 종사해 왔습니 다. 특히 저는 Ultimate Ears를 글로벌한 회사로 성장시킨 주역이자 모든 과정을 지켜본 목격자이기도 합니다. Ultimate Ears사의 영업 및 마케팅 총책임자로서의 역할을 사임한 후 앞으로 무슨 일을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던 중 현업에 종사하면서 인이어모니터 제조사 들을 하나로 통합하고 네트워킹 할 수 있는 협회의 부재에 대해 늘 아쉬웠던 게 생각났어요. 자연스럽게 글로벌 인이어모니터 무역협회의 구축과 운영의 필요성을 떠올리게 되었죠. 이러한 일이 물론 쉽지는 않습니다. 회사마다 운영방침과 성향이 다르다 보니 이해관계의 충돌등 불편한 점도 있죠. 하지만 결국 모든 인이어모니터 제조사들은 공통된 한 가지를 필연적으로 갖게 되는데, 그건 바로 양질의 인이어모 니터를 대중에 보급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우리는 그 목표를 실현하는데 있어 제조사들에 힘을 실어주고자 합니다. 또한 인이어모니터 뿐아니라 컨슈머로 통용되는 일반 이어폰, 완전무선 이어폰 등 헤드폰의 전체 범주를 아우르며 전 세계 각국과 지역의 제조사, 딜러, 공급 자, 엔지니어와 음악 애호가들을 연결할 수 있는 기구로서 존재하죠.

말씀하신 IEMITO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인이어모니터를 대중에 보다 널리 보급하고 좋은 점을 알리고 있습니 다. 인이어모니터는 스튜디오나 무대에서 모니터링을 하기 위한 목적 성을 띈 실용 장비임과 동시에 음악을 듣는 데 있어서도 최고의 시스 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계 엔지니어들과 음악인들 뿐 아니라 음악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인이어 사용으로 인해 만족스 러운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언론, 매체 등 플랫폼과 네트워킹을 통해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세계적으로 인이어모니터 업계에 드러나는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인가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팬더믹이죠. 바이러스는 대부분의 다른 업계 들과 마찬가지로, 인이어모니터 업계에도 부정적인 효과를 야기했습 니다. 모든 투어가 전 세계적으로 중지됨으로 인해 음악인들은 더 이 상 인이어모니터를 구매하지 않게 되었고, 미래에는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이번 일로 인해 인이어모니터 업계가 안고 있던 근본적인 문제가 드러나면서 일반 대중의 수요가 낮은 이유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아마 첫번째는 까다로운 제작과정에 있는 것 같습니다. 커스텀 인이어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귀 모양에 맞게 귓본을 뜨는 과정이 필수죠. 하지만 이 경우 직접 귓본을 뜰 수 있는 키트를 제공하는 회사도 있고, 스마트폰으로 직접 자신의 귀를 스캔하게 해주는 회사도 있습니다. 그래서 귓본 제작은 그 절차와 방법이 향후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큰 부분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최상의 음질을 제공하면서 공간감을 균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기를 개발하는 일인데요, 인이어로 최상의 소리를 얻으려면 밀폐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데 그렇게 될 경우 주변 환경소음까지 완전히 차단해 자동차의 경적소리나 사람들 간에 오가는 대화를 들을 수 없게 되죠. 이 부분에 대해 인이어모니터 업계에서 음질 향상에 대한 개발과 혁신이 거듭 이어지고 있습니다.

무선 이어폰의 대중화가 미래 인이어모니터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거라고 보시나요?

완전무선 이어폰은 헤드폰 시장의 미래로서 인이어모니터 업계에도 명백히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으로 인이어모니터가 완전무선 시장에 주는 영향도 크기에 서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봐야하죠. 지금까지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시도 했던 인이어모니터 업계의 노력과 완벽한 핏에 대한 연구, 최상의 착용감을 위한 고군분투는 뛰어난 완전무선 이어폰을 만드는 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인이어모니터의 부속품인 케이블은 완전무선 이어폰의 영향으로 매해 얇고 가벼워지고 있습니다. 어쨌든 제 결론은 한쪽이 사라지거나 치우치는 일 없이 양쪽 모두를 사회가 필요로 하는 한 당분간 공존하는 형태가 이어지리라 봐요.

사운드캣과 언제부터 알게 되었고, 어떤 관계인가요?

사운드캣의 설립 초기인 2005년 무렵 만났습니다. 특히 2013년 무렵 UE에서 전 영업 및 마케팅 팀장으로 재직하며 더욱 친밀한 관계가 되었죠. 사운드캣은 유명한 케이팝 가수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부서 구성원들 하나하나가 정말 훌륭합니다. 특히 인이어를 한국시장에 뿌리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실은 IEMITO 설립 초기 단계에 창립멤버이자 사용자의 입장에서 가장 먼저 피드백을 해준 회사도 사운드캣입니다. 만약 사운드캣이 창립멤버로 참여하지 않았다면 이 플랫폼을 론칭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음악을 좋아하시겠죠? 당신의 인생 최고의 앨범 BEST 5를 소개해주세요.

정말 좋은 질문이군요. 음악은 저의 일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이어모니터가 존재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음악을 사랑하기 때문이 라고도 볼 수 있고요. 음악이라면 장르 구분 없이 다양하게 즐겨 듣지만, 굳이 인생 최고의 음악을 이야기하자면 무엇보다도 제 아내와 딸의 연주인데요. 딸은 하프와 피아노를 연주하고, 와이프는 첼로와 피아노를 연주하는데 종종 곁에서 이들이 연습하고 연주하는 걸 듣는 것은 제 삶의 큰 기쁨입니다. 나머지 네 개는, Neil Young의 ‘Ev-erybody Knows this is Nowhere’, The National의 ‘Alligator’, Erykah Badu의 ‘Worldwide Underground’ 그리고 Art Blakey의 ‘Drums Around The Corner’ 정도.

앞으로 당신의 삶과 IEMITO에 대한 미래의 계획을 들으며 마치겠습니다.

IEMITO의 사무총장으로서 기구를 성장시키는 데에 대부분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오랜 시간 종사하다 보니 모든 멤버들과의 관계가 친밀해 대가족의 일부가 된 것 같다고 느낄 때도 있는데요, 저는 앞으로 이 가족이 더욱 화목해지고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또한 기존의 인이어모니터 제조사뿐 아니라 모든 완전무선 제조사까지 통틀어 글로벌 헤드폰 제조사를 대표 하는 조직이 되고 싶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인이어모니터와 완전무선 이어폰은 상호보완의 과정 속에 긴밀한 관련성을 유지하는 관계니까 요. IEMITO 외에는 현재 다양한 팀들을 코칭하며 효율적인 고객관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네트워크에 대해 연설하면서 네트워킹이 영업 사이클과 개인의 커리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려주고 있으며, 엔터테이너로서 배울 수 있는 학습적인 부분들과 리허설과 연습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노하우도 강연을 통해 공개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한국에서도 강연하게 될 날을 손꼽아 기다리겠습니다. 그날까지, 모두 건강하십시오.

 59 total views,  1 vi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