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리스트, 작곡가, 레코드 프로듀서, Chet Atkins

“Mr. Guitar”, “The Country Gentleman”
Nashville sound의 창시자
Grammy Awards 14회 수상
CMA Awards 9회 수상

Lee : 반갑습니다. Chet Atkins를 오랫동안 기다려 온 팬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Chet Atkins : 안녕하세요 한국의 팬 여러분들과 레전드매거진 독자 여러분, 지면을 통해 인사드리게 되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인터뷰를 시작하기에 앞서, 저의 음악과 기타 연주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Lee : 한국 팬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 몇 가지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처음 기타를 접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Chet Atkins : 저희 할아버지는 피들러(fiddler : 바이올린으로 전통민요 음악을 하는 연주자)이셨고 아버지는 피아노 교사, 피아노 조율사, 복음주의 가수셨습니다. 저희 어머니도 피아노를 치며 노래하는 것을 좋아하셨고, 형제들도 기타를 쳤습니다. 이렇게 온 가족이 음악을 하다 보니 저 또한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여러 가지 악기들을 접할 수 있었고, 그것이 기타를 연주하게 된 계기인 것 같습니다. 

Lee : 어린 시절, 기타와 관련된 에피소드가 있으신지요?
Chet Atkins : 어린 시절의 저는 내성적인 성격에 천식을 앓고 있었습니다. 병세가 악화되어 결석하는 날이면 온종일 의자에 앉아 벤조(미국의 민속 음악이나 재즈에 쓰는 현악기)를 연주했습니다. 따스한 햇살이 비추는 적막한 방에서 들려오는 음들이 조화되는 것을 느끼며 천식의 고통을 잊을 수 있었습니다. 밤낮으로 벤조 연주를 하다 보니 줄이 자주 끊어졌는데요, 그럴 때면 현관 스크린 도어 와이어를 빼내 벤조 줄 대신 사용했습니다. 그 시절에는 다들 가난하고 힘든 삶을 살고 있을 때였죠. 그래도 연주를 할 때면 세상 그 어느 누구 못지않게 행복했어요.

Lee : 자, 다음 질문입니다. Atkins는 어떤 연주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받으셨나요?
Chet Atkins : 저의 이복형 Jim Atkins와 기타리스트 Merle Travis로부터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Jim은 레스폴 트리오의 리듬 기타리스트로 활동했습니다. 저는 딸 이름을 Merle이라고 지을 만큼 Merle Travis를 존경했습니다. 그는 저만의 연주 스타일을 갖게 해 준 기타리스트인데요, 1939년 WLW radio를 통해 Merle Travis의 연주를 처음 듣고 그의 연주에 매료되었습니다. 코드의 근음과 저음 5도를 번갈아 연주하면서 동시에 멜로디를 더하는 독창적인 연주 방식은 환상적이었죠. 라디오를 들으며 그의 연주를 카피했습니다. 나중에 Merle Travis를 만나고 나서야 그가 엄지와 검지를 사용해서 연주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Lee : 오! 그렇군요. 엄지와 세 손가락을 이용해 연주하는 Atkins’s picking이 그렇게 탄생하게 되었군요.
Chet Atkins : 맞습니다. 요즘 친구들은 유튜브를 통해서 쉽게 다른 사람의 연주 스타일을 카피할 수 있지만 이것이 오히려 자기만의 스타일을 갖는 것에는 좋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 시절 유튜브가 있었다면 저만의 연주 스타일은 탄생하지 않았을지도 모르죠.

Lee : 이쯤에서 한국 팬들을 위한 연주 한 곡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Chet Atkins : 한국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Mr.Sandman 들려드리겠습니다.
Lee : Chet Atkins의 연주 스타일이 잘 드러나는 곡인 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다음은 저의 사심을 담아 ‘Cascade’를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Lee : 질문을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평생 동안 사랑받으신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Chet Atkins : 저는 항상 음악을 올바르게 하려고 했습니다.’Get it right’이라는 표현이 가장 정확할 것 같네요. 지금의 제가 봤을 때,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제 음악은 용감했고 기존의 틀에 얽매이지 않았습니다. 혁신가로서 새로운 시도를 아끼지 않았고, 당 시대 사람들보다 앞서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때 당시, 제 연주가 끔찍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더욱 열심히 연습하며 배우고 개선하려고 했습니다. 

Lee : 마지막 질문입니다. 언제까지 음악을 계속하실 생각이십니까?
Chet Atkins : 사람들이 저의 연주를 원하는 한 저는 계속해서 기타를 연주할 것입니다. 누구도 저의 연주를 더는 찾지 않기 전까지, 계속해서요.

이 인터뷰를 널리널리 공유해주세요!
  •  
  •  
  •  
  •  
  •  
사은품증정!